이번에는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에 대하여 SKT, LG, KT 각각의 통신사별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4월 총선이 다가올수록 선거와 관련한 여론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시로 ’02’로 시작하는 번호를 통해 여론조사라고 불리는 전화가 걸려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론조사 전화가 한두 번 걸려올 때는 수신 거절을 하며 대응하게 되지만, 갈수록 많은 전화가 걸려오는 상황이 되었을 때는 여론조사 전화를 차단하는 방법을 찾아보게 되는데요. 해당 글을 통해 각각 통신사의 차단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론조사 전화가 걸려오는 이유
기본적으로 여론조사 전화는 무작위 번호가 선별되어 여론조사 업체에 제공되고, 이를 바탕으로 전화가 걸려오는 방식인데요.
조금 자세히 여론조사 전화가 걸려오는 이유를 살펴보면 각 통신사에서는 공직선거법 제57조 및 공직선거 관리 규칙에 따라 선거 관련 여론조사 등에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전화번호 제공을 요청받게 되고, 통신사에서는 일부 이용자의 전화번호를 무작위로 추출하여 ‘050’으로 시작하는 가상번호 형태로 제공하게 되는데요. 이에 따라 최종적으로 제공된 가상번호를 통해 우리에게 여론조사 전화가 걸려오게 됩니다.
여론조사 전화 차단 방법
여론조사 전화는 앞서 알아봤듯이 통신사에서 우리의 번호를 가상번호로 제공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원초적으로 여론조사와 관련된 업체에 나의 번호가 제공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직접 통신사에 거부 의사를 등록하여 여론조사 전화가 오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각 통신사별로 여론조사 전화와 관련하여 거부 의사를 등록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SKT 차단 방법
SKT 통신사를 이용 중인 경우 “1547” 번호로 전화를 건 뒤, 키패드를 이용하여 1번을 누르고,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가상번호 제공에 대한 거부 등록이 완료되었음이 안내되며, 이에 따라 여론조사 전화에 대한 차단이 완료됩니다.
LG U+ 차단 방법
LG U+ 통신사를 이용 중인 경우 “080-855-0016” 번호로 전화를 건 뒤, 키패드를 이용하여 1번을 입력하면 가상번호 제공에 대한 거부가 완료되면서 여론조사 전화에 대한 차단이 완료됩니다.
KT 차단 방법
KT 통신사를 이용 중인 경우 “080-999-1390” 번호로 전화를 걸면 관련 내용이 안내됨과 함께 자동으로 가상번호 제공이 거부 처리되고, 이에 따라 여론조사 전화에 대한 차단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