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는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목적으로 경기도의 31개 시와 군에서 발행과 사용이 지원되고 있는 대안 화폐인데요. 일반적인 지역화폐의 특징과 동일하게 특정되는 사용처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글에서는 경기지역화폐의 사용처를 확인하는 방법과 함께 사용 시 지급되는 각 지역의 인센티브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사용처 확인 방법
경기지역화폐는 기본적으로 주유소, 전통시장, 골목상권과 헬스장, 필라테스, 수영장 등의 레저업소, 그리고 병원과 의원, 편의점, 학원 등에서 사용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화점, 대형마트, 프랜차이즈 직영점 등 사용이 제한되는 매장도 흔히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을 위해 매장에 방문하기에 앞서 방문하는 매장이 경기지역화폐의 사용처에 해당하는 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경기지역화폐의 사용처는 인터넷을 통해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https://www.gmoney.or.kr)로 접속하여 확인하는 것이 가능한데요. 간단히 사용처를 확인하는 과정을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홈페이지의 ‘가맹점 찾기’ 메뉴를 선택하여 접속합니다.
3. 가맹점 찾기의 검색 조건으로 지역과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을 진행합니다.
4. 검색결과와 지도를 통해 사용처를 확인합니다.
경기지역화폐 인센티브
경기지역화폐의 기본적인 혜택으로 사용자가 지역화폐에 금액을 충전하였을 때 금액의 일정 부분을 인센티브로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성시의 경우 현재 인센티브 지급률을 7%로 규정하고 있는데요. 만약 화성시의 희망화성지역화폐에 계좌를 연결하고 10만 원을 충전하게 된다면 10만 원의 7%인 7천 원이 인센티브로 지급되게 됩니다.
이처럼 인센티브는 지역화폐에 충전을 진행함과 동시에 지급되며 각 지역마다 지급률과 한도의 차이가 존재하고 있는데요. 인센티브의 지급률과 한도는 주기적으로 변동되며, 현재의 인센티브 지급률과 한도는 다음의 이미지와 같이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의 인센티브 현황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