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서 거래를 진행할 때 공인인증서가 폐지된 이후에는 명칭이 변경된 공동인증서와 새롭게 출시된 금융인증서 외에도 일반 기업이 인증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어 사용 가능한 인증서의 선택지가 많아졌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각 통신사마다 제공되는 PASS(패스)에서 서비스 중인 PASS인증서에 대한 발급 방법과 사용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사 PASS인증서 발급 방법
PASS인증서는 근래에 흔히 사용되는 카카오 인증서와 네이버 인증서 등과 동일한 간편 인증 서비스로 각 통신사에서 지원되는 PASS 앱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때 발급된 인증서는 3년의 유효기간이 제공되며 PASS 앱 자체에 보관되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본인 명의의 휴대폰에 PASS 앱이 설치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급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PASS에 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에서 발급 과정을 진행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발급 과정을 간단히 확인해 보겠습니다.
1. PASS 앱에 접속하고 앱 좌측 상단의 ‘인증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2. PASS인증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고 ‘인증서 발급받기’를 선택합니다.
3. PASS인증서 발급에 필요한 약관에 동의하고 발급을 선택합니다.
4. 본인확인을 위해 휴대폰 인증과 계좌 인증을 진행합니다.
5. PASS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PASS인증서의 발급을 완료합니다.
PASS인증서 사용처
PASS인증서는 기본적으로 본인확인과 전자서명을 제공하는 간편 인증 서비스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24, 홈택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의 사용처에서 본인확인 또는 전자서명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며, 이외에도 간편 인증이 지원되는 서비스라면 모두 동일한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사항은 PASS인증서가 주로 사용되는 사용처이니 인증서 사용에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 정부24, 홈택스, 고용보험 홈페이지, 공공알림문자, 국민비서, HRD-NET, KB손해보험, 국민건강보험공단, 위택스, 유니패스, 한국장학재단, 흥국생명, 여신금융협회, 올원뱅크, 국민신문고, 병무청 통합인증 서비스, 부산도시가스, 핀크, 다올저축은행, 현대카드, 우체국보험, 현대캐피탈, 국민연금공단, 문화누리카드, 1365자원봉사포털, 국방부 예비군 홈페이지, LH청약플러스 등
PASS인증서 사용 방법
PASS인증서는 간편 인증 서비스가 지원되는 사용처에서 본인확인 또는 전자서명의 수단으로 간편 인증을 선택하고, 인증 서비스로 PASS인증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과정은 대부분의 간편 인증 서비스와 동일하며 각 사용처에 따라 사용방식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다음의 순서와 같은 과정으로 본인확인과 전자서명이 진행됩니다.
- PASS인증서를 사용할 서비스에서 본인확인(또는 전자서명) 수단으로 간편 인증을 선택합니다.
- 간편 인증 서비스 중 PASS인증서를 선택합니다.
- PASS인증서의 사용자인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고 인증 요청을 진행합니다.
- 모바일기기에서 PASS인증서에 도착한 인증 알림을 확인합니다.
- 인증 요청에 대한 내용을 확인하고 PASS의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인증을 완료합니다.
- 인증을 요청한 서비스로 돌아와 인증 완료를 선택하여 본인확인(또는 전자서명)을 완료합니다.